
하느님, 당신께서 사람이 되시어 - 제가 신들처럼 될 필요가 없음에 감사드립니다.
당신께서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존재가 되시어 - 제가 무한하고 대단한 존재가 될 필요가 없음에 감사드립니다.
당신께서 죽음을 면치 못하는 존재가 되시어 - 제가 불사(不死)의 존재가 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음에 감사드립니다.
당신께서 열등한 존재가 되시어 - 저와 다른 이들이 우수한 존재가 될 필요가 없음에 감사드립니다.
당신께서 약한 존재이시어 - 저와 다른 이들이 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께서 불완전한 존재이시어 - 저와 다른 이들이 완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께서 찬성받지 못하시어 - 저와 다른 이들이 찬성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하느님, 당신께서 틀리시어 - 저와 다른 이들이 옳을 필요가 없음에 감사드립니다.
당신께서 실패하시어 - 저와 다른 이들이 성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께서 모든 면에서 가난하시어 저와 다른 이들이 어떤 면으로든 부자일 필요가 없습니다.
십자가 위에 계시는 그리스도님, 당신께서는 저의 우상들과 다르시어, 지지와 추앙을 받기 위해 제가 만든 이미지들과 다르기 때문에 저 자신과 다른 이를 미워할 필요가 없음에 감사드립니다.
당신께서 제가 마땅히 그래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이 되시어 제가 마땅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되려고 저 자신과 다른 이들을 죽일 필요가 없음에 감사드립니다.
십자가에 못박히신 하느님, 당신께서 제가 제 자신에 대해 경멸하는 모든 것이 되시어, 제가 당신 안에서 저 자신과 다른 이들을 사랑할 수 있게 되었음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당신을 - 당신의 인성으로 제가 제 자신을 가장 싫어하는 바로 그 점에서 당신 자신을 저에게 일치시켜 주신 분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하느님 - 당신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시어, 제가 자유로울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 존 제콥 라웁. [네가 알몸이라고 누가 일러주더냐?] 중에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