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1. 27. 미디어정책 연속토론회
"디지털 미디어환경에서 미디어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미디어커뮤니케이션네트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과제 - 디지털 시민능력 향상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방향성 모색(김양은 교수)
미디어교육에서의 디지털미디어의 도입은 새로운 흐름 - 이용자의 '생산(창조)'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
개인이 새로운 정보를 생산하고 스스로 소통한다는 것은 바로 현실을 넘어선 미래를 여는 힘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
social media와 관련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쟁점들
1) 정체성:
- 증강현실로 인한 정체성 혼란
- 가상현실의 고도화로 인한 일과 여가의 결합
2) 사생활 침해:
- 무수히 많은 개인정보의 구성과 노출
- 소셜미디어를 통한 개인정보의 재구성
3) 신뢰
- 익명성, 가상성에 따른 신뢰성의 위기
- 개인과 산업, 정보와 광고, 진짜와 거짓의 뒤섞임
4) 권리
- 디지털 소통 및 참여에 책임과 권리
- 저작권 및 디지털 소유권에 대한 쟁점
5) 참여
- 소셜 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참여
* 결론
==> 커뮤니케이션능력의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미디어교육에 대한 지원 요구
(경청, 대화 능력)
'S T U D Y > Media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문화 국제심포지엄(12/13-14) (0) | 2011.12.15 |
---|---|
[2011 ChangeON] 복잡계 네트워크로 새롭게 바라 본 스마트세상 - 정하웅 (0) | 2011.12.01 |
[뉴스비평] '카다피 사살' '4대강 완공' 뉴스에 대한 비평 SBS (0) | 2011.11.01 |
페이스북의 프로필, 페이지, 그룹 사용의 차이점 (0) | 2011.10.06 |
비영리단체에 유용한 IT 활용실기 교육, IT Pro Bono@Daum (0) | 2011.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