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T U D Y/Media Study

디지털시대의 미디어교육 현황과 과제

기린그린 2011. 11. 29. 17:18

2011. 11. 27. 미디어정책 연속토론회 

"디지털 미디어환경에서 미디어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미디어커뮤니케이션네트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과제 - 디지털 시민능력 향상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방향성 모색(김양은 교수)


미디어교육에서의 디지털미디어의 도입은 새로운 흐름 - 이용자의 '생산(창조)'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

개인이 새로운 정보를 생산하고 스스로 소통한다는 것은 바로 현실을 넘어선 미래를 여는 힘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


social media와 관련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쟁점들


1) 정체성: 

   - 증강현실로 인한 정체성 혼란

   - 가상현실의 고도화로 인한 일과 여가의 결합


2) 사생활 침해: 

   - 무수히 많은 개인정보의 구성과 노출

   - 소셜미디어를 통한 개인정보의 재구성


3) 신뢰

 - 익명성, 가상성에 따른 신뢰성의 위기

 - 개인과 산업, 정보와 광고, 진짜와 거짓의 뒤섞임


4) 권리

 - 디지털 소통 및 참여에 책임과 권리

- 저작권 및 디지털 소유권에 대한 쟁점


5) 참여

 - 소셜 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참여


* 결론

==> 커뮤니케이션능력의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미디어교육에 대한 지원 요구 

(경청, 대화 능력)